4egypt.jpg

◈수도 : 카이로 (Cairo, 약1600만명)
◈인구 : 6,650만명 (2000년 기준)
◈면적 : 1,002,000㎢ (한국의 약5배,국토의 95% 사막)
◈주요도시 : 알렉산드리아,기자,멤피스,룩소르등
◈주요민족 : 아랍인(98%),베드윈인,누비아인,
◈주요언어 : 아랍어
◈종교 : 회교(93%),기독교(7%)


개관
이집트만큼 풍부하고, 잘 보존된 과거를 소유하고 있는 국가도 드물다. 스핑크스와 피라미드 같은 이집트 유산은 고대 유물의 상징이다. 문명은 5,000년이 지났어도, 현대의 여행자들에게 이집트는 박물관 이상의 의미를 가져다 준다. 이집트의 국민들은 이집트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우호적이고, 친절하게 대해준다. 관광자의 대부분은 피라미드를 보러 이집트를 가겠지만, 그 유물들 만큼이나 매혹적인 이집트인들에 대한 추억을 가지고 돌아오게 될 것이다. 현대 이집트는 이슬람 문화의 중심지요, 동서양과 신구의 교차로로서 인류문명의 보고이다.

지리
이집트(Arab Republic of Egypt)는 아프리카의 북동쪽에 위치하며, 사하라 사막 안에 놓여 있다. 북으로는 지중해에 접하고, 남쪽으로는 수단에, 서쪽으로는 리비아에 동쪽으로는 이스라엘과 아카바만(the Gulf of Aqaba)과 홍해를 접하고 있다. 이 지리적 위치로 말미암아 이집트는 고대 부터 세계 무역의 핵심이 되었다. 이집트는 100만㎢(386,100평방 마일)을 차지하며, 스페인의 두배, 한반도의 4.5배의 크기인데 국토의 90%가 사막이다. 나일강은 서쪽 사막의 모래 언덕과 산악지역인 동쪽 사막을 가로 지른다. 이 두 사막 지역과 나일 언덕 그리고 시나이 반도는 이집트의 주요 네 지역이다.

서쪽 리비아 사막
나일 서쪽 암벽, 모래와 고원이 서쪽으로 뻗어 영토의 2/3 이상을 차지한다. 서쪽 사막지역은 외부 관계시설이 없어서 유수가 중앙 분지에 모여 비가오면 일시적인 호수가 형성되고, 건조하면 소금 침전물을 남긴다.

동쪽 아라비아 사막
남쪽으로는, 가파르고 절벽투성이의 사막이 홍해로 닿아있다. 서쪽과 북쪽으로는, 산악이 고원을 양보한다.양쪽 모두 와디(Wadis)라고 불 리는 옛날 관계 시설에 의해 교차된다.

나일 계곡(Nile Valley)
나일은 세 지류에서 발원한다. 흰 나일은 우간다의 빅토리아호에서 흘러가 하르툼(Khartoum, 수단의 수도)에 청나일이 합류하기까지 수단의 여러 초지를 거친다. 청나일은 에디오피아의 고원지대에서 시작된다. 하르툼에서 나일은 사암과 화강암 협곡으로 흘러들어가서 여러개의 폭포가 된다. 여기에서 나일은 아스완댐에 들어가기전 마지막 주요 지류인 아트바라와 합류된다.

시나이 반도(Sinai Peninsula)
시나이의 61,000 평방 킬로미터는 홍해와 호수군, 수에즈를 이루는 수로에 의해 분리가 된다. 이 작은 소대륙이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연결한다. 전체면적의 6%를 차지하는 동쪽 산악 사막지역은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사회, 문화
전체 인구는 64,824,466명 (1997.7월)이며, 이중 94%가 수니파 회교도이고, 6%가 기독교이다. 나세르에 의해 1953년부터 공화제가 채택되어, 1971년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한 민주적 사회주의 국가를 내새워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공식언어는 아랍어이며, 영어와 불어도 통용된다. 정식 국명은 이집트 아랍 공화국(Arab Republic of Egypt)


기후
카이로를 비롯한 내륙이 아열대 기후, 지중해 연안이 지중해성 기후이다. 알렉산드리아가 연간 강수량 190mm, 카이로는 25mm 정도이다. 기온은 여름에 사막에서 37~48℃, 온화한 지중해 연안에서도 32℃에 이른다. 겨울에는 대체로 따뜻한 편이지만, 바람이 불면 매우 쌀쌀하다. 특히, 심한 모래바람이 부는 때도 드물지 않은 편인데 이런 때에는 항공기의 운항이 중단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