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israel.jpg

성경이 곧 그들의 역사이며 가장 우수한 민족이라고 자부하는 유대인들의 나라 이스라엘, 오랫동안 망명생활 끝에도 약속의 땅을 잊지 않았던 유대인들. 요즘 팔레스타인과의 잦은 분쟁으로 위험에 빠져있지만, 크리스챤들에게 있어서 이스라엘은 마음의 고향이며 일생중 한번은 밟아보고 싶은 성스러운 땅이다.


◈ 수도 : 예루살렘(Jerusalem)
◈ 정치 : 내각책임제
◈ 인구 : 약 600만명
◈ 면적 : 20,770㎢ (남한의 1/4.5)
◈ 주요도시 : 예루살렘,나사렛,베들레헴
◈ 주요민족 : 유대인(85%), 아랍인(15%)
◈ 주요언어 : 히브리어, 아랍어, 영어
◈ 종교 : 유대교, 회교, 기독교, 기타

지리
중동,지중해 동남방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남북에 따라 다양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지중해 연안은 샤론평야가 펼쳐지며 이스라엘 인구의 절반이상이 이곳에 거주한다.동부는 계곡 지대 갈릴리 호수에서 홍해와 사해로 이어지는 계곡지대이다. 북쪽은 비옥한 편이나 남쪽으로 내려오면 사막에 가까운 건조한 날씨이고, 중앙은 주요도시들인 예루살렘,베들레헴등이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악지대로 광야가 펼쳐진다.

기후
이스라엘은 그 지형만큼이나 지역별로 다양한 기후형태를 지니고 있다. 크게 4월~10월 까지의 여름건기와 11월~4월까지 겨울우기로 나눌 수 있으며 강우량은 남쪽으로 갈수록 적어진다. 지중해를 끼고 있어 여름에는 무더운 열대성 기후를 보이다가도 봄가을에는 일교차가 크고, 겨울에는 따뜻하면서도 다습한 것이 특징이다.

사회.문화
이스라엘은 세계각국에 뻗어있던 유태인들이 2000년만에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1948년 정치적 독립을 이루었고 이후 지속적인 고향으로의 이주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유태인들로만 구성된것은 아니다. 미국의 문화다원주의와 융합정책 등을 모델로 하여 세계 각지에서 모여드는 다양한 민족들이 한데 모여 새로운 사회를 이룩하였다. 초창기에는 인종간의 갈등과 주류와 비주류간의 격차도 커 문제가 되었지만 지금은 상당부분 해소하여 유태인 만이 아니라 이민족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러한 결과는 처음 독립을 이루고 난 후 평등주의에 정책이 큰 역할을 하였다.더불어 다양한 종교를 인정하고 집단농장인 키부츠 역시 이러한 평등주의를 원칙으로 한 이스라엘 사회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